센드버드 Calls 스쿼드
우리 스쿼드가 마주하고 있는 도전은?
🔥 Calls는 최근 성장하기 시작한 서비스이며, 그렇기에 추가하고 싶은 기능들이 많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대에서는 비대면 서비스가 매우 활발하게 만들어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용자들의 다양한 요구가 많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줌과 같은 서비스에서 경험해봤을 화면 공유, 녹화 등의 기능을 추가하려고 하고 있고요. 최근에는 라이브 커머스, 스트리밍 서비스 등이 굉장히 활발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Calls도 이런 부분에 주목하여 라이브 스트리밍 이벤트를 위한 Broadcasting 기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Calls 스쿼드를 소개해요
Calls: 음성과 영상 인터랙션을 담당하는 사람들

Sendbird Calls는 VoIP를 통해 영상 통화를 개발하는 서비스이며, 이를 통해 사람들간의 소통을 이끌어내는 프로덕트입니다.

👉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배달 서비스, 게이밍, 헬스케어, 데이팅 앱 등 많은 분야에서 영상 통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endbird의 Chat이 text를 기반으로 소통을 이루는 프로덕트라고 한다면, Calls는 Media Streaming을 기반으로 소통을 이루는 프로덕트입니다.

👉 Calls에는 여러 가지 기능들이 있습니다. 현재 저희 Calls 스쿼드는 1:1 영상 및 음성 통화를 지원하는 Direct Calls, 여러 명의 참여자가 함께 영상 통화를 사용하여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Group Calls 등의 피처를 개발 및 유지 보수하는 중입니다.

채용 중인 포지션과 기술 스택 혹은 자격 요건은?
현재 Calls SDK는 저희가 지원하는 모든 플랫폼인 iOS, Android, JavaScript 프로그래머 및 서버 엔지니어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버 플랫폼 팀에서는 Calls 서버 엔지니어를 간절히 찾고 있습니다.

👉 Sendbird Calls는 WebRTC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DK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WebRTC framework를 기반으로 동작하고, iOS는 swift, Android는 kotlin, JavaScript는 JavaScrip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버는 Python 3.7, Django/WebSocket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고, VoIP 서비스를 위한 미디어 서버는 C++로 만들었습니다. 모든 서비스들은 AWS에 올라가 있기 때문에 모두 scalability가 매우 높습니다.

👉 Calls 스쿼드의 경우, 위에서 서술한 서비스를 기반으로 복잡하고 많은 비즈니스 로직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복잡한 요구 조건들 속에서, 다양한 방식을 사용하고 다방면의 지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를 찾고 있습니다.

물론 저희가 사용하고 있는 기반 기술에 익숙하신 분들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그러나 파이썬이나 WebRTC, 혹은 VoIP 기술에 익숙하지 않아도 다양한 분야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분들 역시 도전의 기회가 있습니다. 네트워크 지식만 탄탄하다면 대부분의 엔지니어가 처음 학습하고 개발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말고 지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